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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부하는 모지리

[2020정보처리기사] 002. 스크럼(Scrum) 기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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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크럼 이란 럭비에서 반칙으로 경기가 중단된 경우 양 팀의 선수들이 럭비공을 가운데 두고 상대팀을 밀치기 위해 서로 대치해 있는 대형을 말한다. 스크럼은 이처럼 팀이 중심이 되어 개발의 효율성을 높인다는 의미가 내포된 용어이다.

• 스크럼은 팀원 스스로가 스크럼 팀을 구성 (self-organizing) 해야 하며, 개발 작업에 관한 모든 것을 스스로 해결 (cross-functional)할 수 있어야 한다.
• 스크럼 팀은 제품 책임자 스크럼 마스터 개발팀으로 구성된다.
제품 책임자(PO; Product Owner)
- 이해관계자들 중 개발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
사 결정할 사람으로 선정히는데 주로 개발 의뢰자나 사용자가 담당한다.
- 이해관계자들의 의견을 종합하여 제품에 대한 요구사항을 작성하는 주체다.
- 요구사항이 담긴 백로그(Backlog) 를 작성하고 백로그에 대한 우선순위를 지정한다
- 팀원들이 백로그에 스토리를 추가할 수는 있지만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는 없다.
- 제품에 대한 테스트를 수행하면서 주기적으로 요구사항의 우선순위를 갱신한다.
• 스크럼 마스터(SM; Scrum Master)
- 스크럼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시각에서 조언을 해주는 가이드 역할을 수행한다. 팀원들을 통제하는 것이 목표가 아니다.
- 일일 스크럼 회의를 주관하여 진행 사항을 점검하고 개발 과정에서 발생된 장애 요소를 공론화하여 처리한다.
• 개발팀(DT; Development Team)
-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으로 개발자 외에도 디자이너, 테스터 등 제품 개발을 위해 참여하는 모든 사람이 대상이 된다.
-보통최대 인원은 7∼8명이 적당하다.

• 제품 백로그(Product Backlog)
- 제품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(User Story)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한 목록이다.
- 개발 과정에서 새롭게 도출되는 요구사항으로 인해 지속적으로 업데이트된다.
 제품 백로그에 작성된 사용자 스토리를 기반으로 전체 일정 계획인 렬리즈 계획 (Release Plan)을 수립한다.
 스프린트 계획 회의(Sprint Planning Meeting)
- 제품 백로그 중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대상으로 단기 일정을 수립하는 것이다.는것이다.
- 스프린트에서 처리할 요구사항(User Story)을 개발지들이 나눠서 작업할 수 있도록 태스크(Task)라는 작업 단위로 분할한 후 개발자별로 수행할 작업 목록인
스프린트 백로그(Sprint Backlog)를 작성한다.
• 스프린트(Sprint)
- 실제 개발 작업을 진행하는 과정으로 보통 2 ∼ 4주 정도의 기간 내에서 진행한다.
- 스프린트 백로그에 작성된 태스크를 대상으로 작업 시간(양)을 추정한 후 개발 담당자에게 할당한다.담당자에게할당한다.
- 태스크를 할당할 때는 개발자가 원하는 테스트를 직접 선별하여 담당할 수 있도 록하는것이 좋다.
- 개발 담당자에게 할당된 태스크는 보통 할 일 (To Do), 진행 중(In Progress),
완료(Don리의 상태를 갖는다.
• 일일 스크럼 회의(Daily Scrum Meeting)
- 모든 팀원이 매일 약속된 시간에 약 15분 정도의 짧은 시간 동안 진행 상황을 점검한다.
- 회의는 보통 서서 진행하며 남은 작업 시간은 소멸 차트(Burn-down Chart) 에표시한다.
- 스크럼 마스터는 발견된 장애 요소를 해결할 수 있도록 도와준다.

소멸 차트(Burn-down chart)
- 소멸차트는 해당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의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시간의 경과에 따라 남은 작업시간을 그래프로 표현한 것입니다. 초기에 추정했던 전체 작업 시간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줄어(Burn-down) 들게 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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